본문 바로가기

창업과 경영

부르스김의 이베이 도전기-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엑스코아의 부르스김 입니다.

 

이 글은 꽤 오래전에 네이버와 다음 블로그에 올렸던 글인데, 
이번에 다음 블로그 서비스가 없어지고, 티스토리에 새로 블로그를 만들면서 옮기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내용은 비슷하지만 약간의 내용이 변경되거나 현재 상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지난번 이베이 도전기 두번째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시간이 그때보다 한달 정도 지났나요? 지난번 적은 글이 11월 9일자 인것을 보니, 얼마 안된것 같기도 하고,

아무튼, 저는 이베이 판매에 있어서 약간의 문제가 생겼습니다.

 

일단 다음 사진의 피드백점수를 보시죠.

 

먼저 지난달 보다 피드백이 5개 정도 늘어났네요. 그리고, 오른쪽을 보시면 판매된 갯수도 조금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만,

사실 이번달은 거의 팔지를 못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베이의 판매제한에 걸렸기 때문이죠. 따라서 지난달부터, 리스팅된 제품의 수정 및 추가 등록이 불가능했습니다.

따라서, 판매되었음에도, 재고가 없어서 발송을 못한 부분도 많이 늘었고, 일단 변경이 안되니, 신제품을 업데이트 하는 것 자체가 안되더군요.

제가 직접 생산이나, 사입을 하지 않았으므로, 결국 재고를 실시간으로 관리해 주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베이의 판매제한 부분인데, 업데이트시에 경고창이 뜨면서 수정이나 추가등록이 안되었습니다.

경고창 내용은 셀링 리미트가 있어서, 판매 등록수를 제한한다는 것이었죠.

아시다시피, 지난달까지 제가 등록한 제품이 37개이고, 제품등록을 위해 기존 제품을 삭제하여 24개밖에 안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 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베이 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내니, 답이 안오더군요..ㅠㅠ

두번째는 밤늦게까지 기다려서 채팅상담을 시도했습니다.

상담원이 신입회원들의 경우, 바이어의 안전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일정량 이상이 판매가 되면, 그 피드백이나 운영상황이 개선 될 때까지 추가 등록 및 수정을 제한한다고 그러더군요.

그래서, 등록된 제품도 몇개 안되고, 피드백 점수도 100% 만족도를 보이는 데, 어떻게 바이어의 만족도를 높이라는 것이냐고 물었더니, 자기는 그쪽 담당이 아니니, 담당자에게 넘겨서 이메일을 보내도록 하겠다고 그러더군요.

며칠후 이메일을 받았는데, 거기에 다른 상담원과 채팅을 할수 있는 링크를 보내주었습니다.

또 거기에 접속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담당자가, 100% 포지티브 피드백이 대단하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자세한 내용을 자기네가 분석해서, 다시 메일을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며칠째 답은 없네요..^^;;

 

이런 과정을 지난 한달가량 겪었고, 거기에, 반품을 한번 받았습니다.

색상 오배송이라고 반품을 해달라고 해서, 공급처에 확인해보니, 물건은 제대로 나갔다고 하더군요.-또 제가 받아서 확인후 포장을 하니....

그래도 혹시 몰라서, 받은 제품의 사진을 찍어서 보내주면, 색상 확인 후 반품을 해주겠다고 했지만, 역시 그냥 반품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아마도, 컴퓨터에서 보는 것과 조금 느낌이 달랐던지, 제품이 그냥 맘에 안들었을 수도 있었을 것 같다는 추측이 들었습니다만, 위의 상황을 겪고 있는지라, 피드백을 무시할 수는 없어서, 그냥 반품 해달라고 했습니다.

혹시 판매를 계획하시는 분들은 이런 부분의 로스, 혹은 배송중 분실 등에 대한 부분도, 원가에 포함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반품이나 교환 정책도 정확히 명기를 해놔야 그나마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다시 이베이 제한에 관한 내용으로 돌아가서,

답이 없다보니, 이베이의 이곳 저곳을 뒤져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팁을 발견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위 왼쪽 부분의 각 항목별 제 상황이 나와 있고, 클릭을 할수가 있습니다, 일단 policy compliance를 클릭해보면, 하단부와 같이 화면이

뜨는 데요. 제가 이베이의 정책을 잘 따라주고 있다는 내용인것 같습니다.

퍼포먼스도 기준 이상이고, 아직 파워셀러나, 이베이로부터 디스카운트를 받지는 않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또 상단부 오른쪽에 보시면, 본인의 리포트를 만들수가 있는데, 시간되시면 해보셔도 좋을듯 싶네요.

 

저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등급업을 위해, 다른 건 괜찮은 것 같은데, 매출 및 거래건,피드백 점수가 기준에 조금 부족하다고 나오긴 하네요.

어쨌든 답장을 기다려봐야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토어에 관한 부분인데, 저의 경우는 아직 스토어를 이용하지는 않고 있지만, 약 50개 이상 제품을 등록예정이라면, 베이직 스토어를 이용하시는게 더 비용을 세이브 할수 있겠더군요. 250개 이상이면, 프리미엄 스토어, 다른 건 다 비슷한데, 보시다시피 바이잇나우의 등록비가 싸지기 때문입니다.

또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고객 서포트를 표기해놓은 것으로 보아, 스토어가 없는 판매자는 고객 상담순위가 조금 뒤로 밀리지 않을까하는 느낌이.... 제 문제를 해결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릴 것 같고, 제가 아직 스토어를 이용하지 않았다는 것이 제 판단의 근거입니다만, 스토어 운영하시는 분들은 어떠신지 궁금하네요..

 

제가 운영하는 회사 소개 입니다. 
부족하더라도, 읽을만 하셨다면
시간되실때 방문해주세요~~ㅎ

https://litt.ly/excoa.shop

 

내 인생의 라이프 베스트

알잘딱깔센하게 갓성비템만 모아뒀다! 새로운 꿀템 발견의 재미! 코아몰

litt.ly

 

728x90
반응형